[004] Google Analytics 4 (구글 애널리틱스 GA4) - UTM 파라미터로 유입 측정하기 2

2023. 4. 28. 13:33데이터분석&마케팅/Google Analytics 4

반응형

안녕하세요~ totally 개발자입니다.

 

Google Analytics 4 - UTM

 

저번 포스팅에서는 UTM URL을 생성하는 방법과 실시간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것을 실제 집계된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Step 1: 애널리틱스4를 열어서 보고서 -> 획득 -> 트래픽 획득으로 이동합니다.

 

 

 

Step 2: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오른쪽의 v 버튼을 눌러줍니다.

 

 

 

Step 3: 세션 소스/매체를 클릭해봅니다.

 

 

 

Step 4: 여기에서 7번째 보시면 google / banner로 지난 포스팅에서 만든 UTM 링크로 세션 소스/매체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구체적으로 항목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 

1. google / organic --> 구글 / 검색 (구글 검색으로 유입)

2. daum / organic --> 다음 / 검색 (다음 검색으로 유입)

3. (direct) / (none) -->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 등으로 방문

4. youtube.com / referral --> 유튜브 설명 부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해서 유입

5. bing / organic --> 빙 / 검색 (빙 검색으로 유입)

6. (not set) --> 출처가 불명확한 경우, UTM링크에 오류가 있는 경우 등 이슈로 인해 제대로 출처를 집계할 수 없는 경우에 not set로 나옵니다.

7. google / banner --> 기존 UTM으로 세팅한 링크

8. naver / organic --> 네이버 / 검색 (네이버 검색으로 유입)

 

 

 

Step 5: 이번에는 "탐색" 부분으로 가봅니다.

 

 

Step 6: 탐색 분석에서 "자유 형식"을 선택합니다.

 

 

Step 7: 측정기준 오른쪽에 + 버튼을 눌러줍니다.

 

 

Step 8: 여기에서 위 검색에 "세션"을 입력하시고 아래에 필요하신 부분들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의 "가져오기" 버튼을 눌러줍니다.

 

 

세션 소스/매체는 합쳐서 볼 수 있기에 위의 세션 소스/매체를 선택했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세션 소스 utm_source
세션 매체  utm_medium
세션 캠페인 utm_campaign
세션 캠페인 ID utm_id
세션 수동 검색어 utm_term
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utm_content

 

 

Step 9: 다음처럼 측정 기준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Step 10: 이 중 저는 3개(세션 소스/매체, 세션 캠페인, 세션 캠페인 ID)를 "행" 부분으로 쭉 드래그하여 옮겨주겠습니다. 그 후에 데이터가 아래처럼 바로 테이블로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지금까지 기본적인 애널리틱스4에서 UTM 링크를 활용하여 테이블로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이었습니다.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