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008] Google Analytics 4 (구글 애널리틱스 GA4) - UTM 파라미터 사용시 트래픽 보고서 not set 해결책1

2023. 8. 4. 22:29데이터분석&마케팅/Google Analytics 4

반응형

안녕하세요~ totally 개발자입니다.

 

많은 분들께서 기존 Universal Analytics(유니버셜 애널리틱스)와 UTM 파라미터가 있는 링크를 같이 활용하셔서 Google Analytics 4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 그런데 기존 UA에서는 잘 잡히던 UTM 값이 GA4에서 not set으로 보일 때가 꽤 있습니다. 일단 이 경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UTM 링크를 잘 확인해보시면 원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이 not set은 GA4에서 올바르게 링크를 인식하지 못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.

 

먼저 아래 포스팅을 보시고 실시간에서 어떻게 보는지 이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https://totally-developer.tistory.com/137

 

[003] Google Analytics 4 (구글 애널리틱스 GA4) - UTM 파라미터로 유입 측정하기 1

안녕하세요~ totally 개발자입니다. Google Analytics 4 - UTM 오늘은 UTM에 관련하여 살펴보겠습니다. UTM은 고객이 어떤 경로로 왔는지 애널리틱스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먼저 UTM URL를 만드

totally-developer.tistory.com

 

대표적으로 많은 분들께서 구글 광고, 메타(페이스북) 광고, 인스타그램 광고, 네이버 광고 등 많은 광고 매체와 UTM을 같이 사용하는데, 이 경우 구글 광고 cpc 경우에는 gclid 파라미터가 붙습니다. 예를 들어 test.com/gclid=testgclid 이렇게 붙습니다.

 

만약에 여기에 utm이 추가되면 test.com/gclid=testgclid&utm_source=google&utm_medium=cpc 이런 방식으로 파라미터가 이어 나오게 됩니다. 페이스북, 네이버 광고도 이와 비슷하게 파라미터가 붙습니다. 근데 이 파라미터들을 조합할 때 & (ampersand) 기호가 아닌 # 해시태그 기호로 연결된 경우가 있는데 이거를 &기호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. #기호로 해도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는 정상적으로 집계되었지만, GA4에서는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것입니다. 

 

UTM 링크 리스트들을 취합하셔서 utm 파라미터가 올바르게 놓였는지 &기호로 쓰여야 할 부분이 #로 바뀌었거나 URL링크가 잘못된 경우라면 정정하여 수정해주셔야 합니다. 물론 그래도 not set 또는 not provided가 나옵니다.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. 세션 만료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는 등 원인이 될 만한 것들을 하나씩 수정하여 실시간에서 올바르게 나오는지 테스트해보아야 합니다.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책이 나오는대로 포스트하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반응형